티스토리 뷰
요즘에는 대학교를 다니기 위해서 비싼 등록금으로 인해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지도 않은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신청해서 제대로 갚지 못해서 신용불량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신용등급이란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금융거래를 신용도 평가에 대한 자신의 등급에 해당하는데요.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은 1등급 ~ 10등급까지로 분류를 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성인들의 경우 모두 신용평가를 통해 점수화해서 자신은 모르지만 금융거래상에서 등급을 나눠져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경제적 신용도에 해당하는 신용등급은 은행이나 금융업에서 대출을 받은 건수, 연체유무, 카드 사용실적이나 연체유무 등을 모두 종합을 해서 개인의 신용등급이 정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특히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4~6등급인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신용등급이 너무 낮아서 금융거래에 제한이 있다면, 아래의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꼭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6개월간 공공요금 납부내역세 제출
공공요금에 해당하는 휴대전화나 도시가스, 수도요금, 건강보험료 등을 매월 납부하시겠지만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회 회사에 납부내역서를 제출하게 되면 5~17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금융거래가 거의 없는 사회초년생들이 활용을 하시면 신용등급 올리는데 좋은 방법에 해당합니다. 납부내역서는 6개월마다 한번씩 꾸준히 제출하게 되면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해줍니다.
대출금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서민금융대출 및 대학생 학자금대출을 받아서 매월 꾸준하게 성실히 갚고 있는 경우에 신용등급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서민금융대출의 경우 1년이상 연체 없이 상환을 하고 있거나 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게 되면 5~13점의 가산점이 주어진다고 하는데요. 대학생 학자금대출의 경우도 1년이상 꾸준히 갚게되면 5~45점의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연체되지 않도록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연체를 해서는 안됩니다. 신용불량자의 큰 원인으로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인데요. 카드를 사용하되 연체가 없으면서 장기간 사용할수록 신용도 평점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참고로 할부사용은 오히려 저평가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되도록 체크카드 사용 생활화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중 체크카드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을 하는 경우 총4~40점의 가산점이 신용평가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신용등급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금서비스 사용 줄이기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의 경우 부채 항목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현금 회전력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연체율도 높기 때문에 되도록 현금서비스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신용등급 조회를 하더라도 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신용회복위원회를 비롯해 여러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4개월에 1회씩 무료로 자신의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이 저평가 되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위와같은 방법으로 신용등급 관리를 해주시면 어느정도 등급을 상향시킬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신용등급의 경우 위와같은 내용을 꾸준하게 실천을 하시면 자신도 모르게 등급이 상향되어 차후에 금융권에서 보다 나은 조건으로 상향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