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법조인이 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수해에 걸쳐 사법고시를 준비하시고 했었는데요. 작년부터 사법시험 제도가 폐지되면서 법조인이 되기 위한 방법이 변경되면서 학력이 떨어지는 응시자들의 경우에는 포기하는 사태가 왔는데요.
기존 사법시험의 경우 사법시험법에 따라서 법무부가 관장을 하고 있었는데요. 기존 사법시험은 응시 횟수 및 응시자격에 아무런 제약이 없어서 누구든지 응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사법고시가 폐지되고 대학별 로스쿨에서 3년을 공부를 하게 되는 경우에 변호사 자격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어지면서 법조인의 꿈을 갖고 공부하시는 분들은 그에 맞게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사법고시가 폐지되고 로스쿨 입학을 하고 3년을 공부해야지만 법조인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에 로스쿨 입학에 대한 내용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학별 로스쿨 입학조건 및 등록금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법조인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로스쿨 입학조건이나 등록금에 대한 내용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테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학별 로스쿨을 입학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학사학위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해당년도 졸업예정자 가능)
2. 법학적성시험- LEET 시험
3. 공인영어 성적
4. GPA 학점
위의 4가지 입학조건으로 기본으로 갖추게 되면 대학별 로스쿨에서 진행하는 논술이나 면접, 서류 심사 등으로 입학여부가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1. 기본적으로 학사학위 소지자나 동등 이상 학력을 인정받아야 되기 때문에 로스쿨의 경우 상위권 대학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소지한 사람들이 로스쿨로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 법학적성시험 - LEET의 경우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학능력과 법조인으로서의 소양 및 적성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과목은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 세 과목을 쳐야 합니다.
3. GPA 학점은 수학능력 평가를 위해서 대학별 과정에서의 평점이나 평균을 대학별 전형에 반영을 하기 때문에 학과공부도 충실히 해야 하며, 대학별 요구하는 평점을 넘어야지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4. 공인영어 성적은 흔히 영어 능력시험에 해당하는데요. 대학별 로스쿨에 따라서 토익이나 탭스, 토플 등의 공인영어 성적을 지원자격에 포함을 시키며, 반영비율이 대학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인영어 점수에도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위의 자격조건을 갖추게 되면 대학별로 요구하느 논술,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서 입학여부가 결정난다고 합니다. 면접도 대학별로 다양하며, 심층면접, 서면면접, 집단면접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확인을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로스쿨에 입학을 하게 되면 등록금을 학기별로 납부해야 하는데요. 전국 대학별 로스쿨 등록금의 국립, 사립에 따라 차이도 많이 나기 때문에 아래의 2016년, 2017년 기준 대학별 등록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스쿨 입학조건이나 등록금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각 대학별 법과대학을 검색하시면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한데요. 아래의 링크는 "서울대 로스쿨 입학자격 및 장학금" 관련 페이지로 바로가기가 가능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대학별 로스쿨은 다양한 장학금 제도로 열심히만 한다면 등록금에 대한 부담은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대 로스쿨의 경우에도 장학금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등록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로스쿨 입학조건 및 등록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법조인의 꿈을 안고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위와같은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준비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